DNDD X LUCITE TOKKI [RHYTHM]
가슴에 일렁이는 물결처럼
귓가에 흩날리는 바람처럼
〈리듬(RHYTHM)〉은 화가 이고은의 그림과 어쿠스틱 팝 듀오 루싸이트 토끼의 음악이 함께한 프로젝트 앨범으로, 이고은 특유의 색감과 흐르는 듯한 기법으로 표현된 몽환적 형태를 루싸이트 토끼만의 반복과 변화를 오가는 조화로운 소리로 보고 듣는 이에게 입체적으로 전달하고자 제작되었다.
RHYTHM 1
〈리듬〉의 이미지를 받아본 첫인상은 사람의 몸을 그렸는데 그렇게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잔잔한 물결이나 잔상을 남기며 흩날리는 리본처럼 보이기도 했다. 그리고 가만히 보고 있자면 그 안에서 아우라를 느낄 수 있었다. 그러한 익숙함과 낯섦의 경계를 표현하고자 익숙한 사람의 몸을 호기심을 가지고 이미지를 들여다 보며 낯선 무언가를 떠올리는 것에 집중했다. 그 결과 반복되는 패턴이 서서히 변형되다가 다시 시작점으로 돌아오는 형태가 만들어졌고, 그것을 토대로 익숙하고 조화로운 소리 사이에 낯설고 이질적 질감의 소리가 함께 어우러져 서로에게 섞여 드는 방식으로 곡이 탄생했다.
RHYTHM 2
〈리듬〉의 이미지에서 느껴지는 색감과 양감에 영감을 받아 편안하며 입체적인 사람의 몸을 그리며 곡을 만들어 나가기 시작했다. 깊은숨을 들이마시고 내쉴 때마다 팽창했다가 수축하고 다시 팽창하기를 반복하는, 끊임없이 변화하면서도 늘 유연하게 존재하는 몸을 표현하기 위해 곡의 리듬 속에서 변화와 반복을 주었다. 또한 실제로 숨소리를 녹음해 사용하기도 했는데 이미지를 통해 사람의 몸이 그렇게 보이지 않는 것처럼, 숨소리 또한 사람의 소리가 아닌 어딘가부터 퍼지는 무한의 울림으로 들리도록 의도했다. 우리가 이미지에서 느낀 온기와 숨의 리듬이 음악에서도 느껴지기를 바라며 곡을 완성시켰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