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에서 고전, 현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레퍼토리와 독특한 챔버 스타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안산시립합창단은 1995년 창단 되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문합창단으로 성장해왔다. 창단이후 박신화 상임지휘자와 함께 33회의 정기 연주회, 한국합창대전 참가. 세계합창축제, 수십 회의 지방연주 등을 통하여 전국적으로 많은 호응을 받았다. 또한 창단 이래 25장의 음반이 출반되어 그 감동이 연장되고 있으며, KBS FM, CBS FM 등의 방송 매체를 통하여 많은 청취자들로 하여금 지대한 찬사와 사랑을 언제나 받고 있다.
또한 전국 최고의 합창단이라는 명성아래 대통령 취임식 등 중요 국가 행사에 언제나 초청되고 있으며 KBS 열린 음악회 등 TV 출연에도 빠지지 않고 참가하고 있다. 이에 대한 결실로 세계합창연맹(IFCM)이 뽑은 세계 22개개 합창단 중 하나로 한산시립합창단이 선정되었고, 2002년 8월 미국 미네폴리스에서 개최된 세계합창 심포지움에 초청되어 연주를 가졌다. 이 연주에서 안산시립합창단은 세계를 놀라게 하였고, 참가한 22개 합창단 중에서 최고의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또한 2006년 미국몬타나 주에서 개최된 국제 합창페스티벌에도 초청되어 미국 순회연주와 함께 성공적인 공연을 가졌으며, 2007년 통영국제음악제 , 뮤지컬 갈라콘서트 등 귄위있고, 전통적인 합창뿐만 아니라 새로운 장르로의 개척으로 전국어디에서나 사랑받는 합창단으로 거듭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