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런던 북부쪽으로 40마일 정도 떨어져 있는 버킹엄셔의 웬도버에 사는 동네 소꿉 친구들인 조프 오웬(Jof Owen)과 피트 홉스(Pete Hobbs)는 밴드를 만든다. 이름은 보이 리스트 라이크리 투(The Boy Least Likely To)라 정한다. 조프 오웬은 보컬과 가사를, 피트 홉스는 작곡과 악기연주를 책임지는 분업화된 시스템을 갖추기로 했다. 스코틀랜드의 깊은 숲 속에서 은둔하며 살 것 같은 인상을 주는데 실제로 그렇지는 않은 모양이다. '가망없는 소년들'이라는 밴드명은 역시나 한 감성돋는 모리씨(Morryssey)의 곡 [The Girl Least Likely To]에서 가져왔다는 혐의를 받고있다. 약간은 수줍은 듯 보이는데, 모 이런 음악 하는 친구들치고 안 수줍은 사람이 있기는 한지 모르겠다. 가사에 의하면 어른이 될 때까지 캔디나 빨면서 실현 불가능한 꿈을 꾸는 소년들이라고.
리코더와 벤조, 그리고 바이올린과 하모니카, 글로켄슈필 등등을 아기자기하게 배치시키면서 소심한 영국출신 밴드를 좋아하는 일련의 애호가들에게 애청됐다. 아날로그 신시사이저와 각종 악기들의 유기적 결합은 행복한 드림팝 스타일로 구현되곤 했다. 로스 캄패시노스!(Los Campesinos!)나 프리랜스 웨일즈(Freelance Whales), 그리고 어느덧 이 바닥의 상징과도 같은 위치가 되어버린 벨 엔 세바스찬(Belle & Sebastian) 등의 밴드들이 함께 언급됐다. 몇몇 곡들은 상냥한 버전의 슈퍼 퍼리 애니멀스(Super Furry Animals) 같기도 하다.
2002년도부터 본격적으로 밴드를 시작한다. 일단은 투 영 투 다이(Too Young To Die)에서 7인치 싱글들을 차례로 공개하면서 라이브 활동을 전개했고, 2005년도에 화제의 풀-랭쓰 데뷔작 [The Best Party Ever]를 릴리즈한다. 3개의 싱글과 다섯 곡의 새로운 트랙들로 구성된 앨범은 일본에서 여러 TV CM으로 활용되기도 했다. 심지어 이들의 킬링싱글 [Be Gentle With Me]의 경우 FNN의 슈퍼 뉴스에서 저녁 6시 45분 경에 방송되는 일기예보 코너의 고정 테마송으로 사용되는 사례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토이 피아노와 간단한 악기들을 적재적소하게 사용해 만든 앨범/ 싱글들은 일본과 유럽 등지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어쿠스틱 라운지 팝 형태의 곡들은 아무래도 시부야-케이가 흥했던 곳에서 다시 작용했던 모양이다. 앨범은 1년 후 미국에서도 릴리즈 됐다.
피치포크(Pitchfork)는 리뷰에 [Puff the Magic Dragon]이 [캘빈과 홉스(Calvin & Hobbes)]나 [아기곰 푸우(Winnie the Pooh)]와 같은 만화들을 만난 듯하다고 적어놓으면서 극찬했다. 이런음악 별로 안 좋아할거 같은 피치포크가 무려 8.5점이나 떤져주면서 '베스트 뉴 뮤직'으로 등극시켰고, 그 해 탑 50장에도 집어넣었다. 피치포크 특유의 비유를 통한 말장난은 계속되는데, 이들의 곡 [Paper Cuts]에 대해 브라이언 윌슨(Brian Wilson)의 해협과 [Summerteeth] 시절의 윌코(Wilco) 사이를 아즈텍 카메라(Aztec Camera)의 렌즈를 통해 경유하고 있다는 어리둥절한 비유를 늘어놓았다. 롤링 스톤(Rolling Stone)지 또한 2006년도의 베스트 밴드 10팀 중에 이들을 꼽으면서 "어린시절 가지고 놀던 동물 장난감들이 모여 밴드를 만든 것 같다"고 표현했다.
팬들을 위한 싱글 B사이드 모음집인 [The Best B Sides Ever]를 프리오더한 구매자들에게 나눠주기도 했는데, 여기에서는 조지 마이클(George Michael)의 [Faith]와 같은 곡의 커버버전 또한 들을 수 있었다. 최근에는 제임스 블런드(James Blunt)의 전미 투어의 오프닝을 담당하기도 했다.
약 2년 반 만에 내놓은 2010년도 두 번째 정규작 [Law of the Playground] 역시 레이저라잇(Razorlight)의 앤디 버로우즈(Andy Burrows)가 레코딩에 참여하면서, 그리고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커머셜 송으로 [String Up Conkers]가 사용되면서 꾸준한 인기몰이를 이어간다.
이들은 보통 자신들의 블로그에 다른 유명인들의 언급을 옮겨오며 글을 시작하는 경우가 있다. 최근에는 레너드 코헨(Leonard Cohen)의 말을 적어놓았다. "모든 외로움에 관한 노래들은 결국 정치적인 노래다." 아마도 이들의 외로운 성격에 대한 가장 그럴듯한 방어망이 되어주는 언급이 아닌가 싶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