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야인시대 OST 주인공 “신인가수 강성”
2002년 가을 최고의 드라마로 떠오른 SBS <야인시대>의 인기에 힘입어 드라마 OST가 발매되기 전부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동시에 <야인시대>의 타이틀곡 ‘야인(野人)’을 부른 신인가수 강성이 시청자들로 하여금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야인”이미지로 변신한 강성)
일례로 영화배우 이원종, 박준규, 등은 이름 석자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탤런트 이세창과 개그맨 이혁재는 제2의 전성기를 맞아 쏟아지는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최고의 드라마 <야인시대>에도 최고의 장면이 있다. 바로 지난 15일 김두한과 구마적의 격투신으로 결국 김두한이 조선 주먹패의 제왕으로 등장하게 되는 의미심장한 장면이다.
제작진은 이 장면을 위해 무려 350여명의 엑스트라를 동원하는 등 단 3분의 격투신을 촬영하기 위해 꼬박 이틀이 걸렸다고 한다. 이러한 노력 덕분인지 이 장면은 순간 시청률 60%를 자랑하는 최고의 장면으로 꼽히게 됐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 장면을 끝으로 <야인시대>를 떠나게 된 구마적의 부재로 많은 팬들이 드라마 소재의 다양성을 걱정하지만 이환경 작가에 따르면 40부를 전후하여 극의 내용면이나 출연진 등 모든 조건이 최고의 절정을 맞게 될 것이라고 한다.
이처럼 장안의 화제로 떠오른 드라마 <야인시대>에 쏠린 시청자의 관심은 이제 OST에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아직 발매조차 되지 않은 드라마 OST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특히 김두한이 등장할 때 흘러나오는 주제곡 ‘야인(野人)’은 극의 분위기를 살리는데 가장 충실했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주제곡 ‘야인(野人)’을 부른 가수에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동안 팬들 사이에서는 김정민, 박상민, 캔 등이 이 노래를 불렀다는 의견이 분분하였으나 최근 OST 발매 시점에 맞춰 OST제작사 측에서 가수를 공개했다.
극중 김두한이 등장할 때 깔려 나오는 노래 ‘야인’의 주인공은 바로 신예가수 강성으로 밝혀졌다.
<야인시대> OST 타이틀곡 ‘야인’은 간결하면서도 박진감 넘치는 리듬으로 이미 시청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휴대폰 벨소리 다운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야인시대> OST 주제곡을 부른 강성은 지난 3월 가요계에 첫 발을 내딛은 신인가수로 데뷔앨범 ‘Always’와 ‘너 이길 바래’ ‘Memory’로 10대 소녀 팬들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며, 더욱이 섬세한 감성과 곱상한 얼굴의 강성이 <야인시대>처럼 선이 굵은 남성 드라마의 주제곡을 불렀다는 것은 다소 의외라는 반응이다.
이처럼 주변의 예상을 뒤엎고 강성이 <야인시대> OST에 합류한 데는 이유가 있다.
바로 <야인시대> OST의 작곡자 겸 프로듀서를 맡은 박혜성이 주제가의 가수 선정을 고민하던 중 우연히 듣게 된 강성의 목소리에 매료돼 오디션을 보게 되었고 곱상한 외모와 달리 극중 김두한의 정열과 낭만을 표현하는데 손색 없는 그의 음색에 바로 케스팅을 결정했다고 한다.
강성 역시 그 자리에서 주제곡 ‘야인’을 처음 듣고선 뭔가 강한 느낌을 받았다고 한다.
실제로 강성은 주력 장르인 발라드를 기본으로 하여 미디엄 템포의 댄스, 록 등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실력파 뮤지션으로 <야인시대> OST 타이틀곡 ‘야인’을 통해 가요계 정상반열에 합류한다는 당찬 포부를 밝혔다.
강성은 데뷔앨범에서 보여준 맑고 호소력 짙은 보이스와는 전혀 색다르게 허스키하면서도 파워풀한 보컬로 <야인시대> OST에 참여했다.
야인시대 OST는 강성 외에도 아직 구체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쟁쟁한 뮤지션들이 대거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음반에는 타이틀곡 ‘야인’이 안재모 분의 ‘Young버전’과 김영철 분의 ‘발라드 버전’이 따로 실려 있으며 이 곡 외에도 김두한을 떠나보내는 설향의 애절함을 노래한 ‘용서’, 김두한의 격투신에 삽입되는 ‘영웅주의’, 김두한의 사랑을 노래한 ‘사랑의 테마’ 그리고 ‘어깨동무’는 김두한 패들이 선술집에서 우정을 나누는 장면의 테마로써 시쳇말로 건달이라는 사람들이 술 한잔 먹으면서 흥얼거릴 수 있는 친숙하면서도 서민적인 노래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노래는 물론 배경음악으로 쓰일 피아노, 바이올린 연주곡과 드라마 요소 곳곳에 적절하게 추억, 영웅, 죽음의 아리아, 정의, 혁명, 자유 등을 나타내는 풀 오케스트라가 동원되는 등 시청자들에게 드라마에서 미처 느끼지 못한 진한 감동을 음반으로 선사할 예정이다. 약 20여곡의 노래가 수록될 <야인시대> OST는 이미 가요시장에서도 드라마 OST 사상 최고 풍성한 음반이 출시된다며 잔뜩 기대를 하고 있다.
10월말 OST와 동시에 공개될 주제곡 <야인>의 뮤직비디오는 우리나라 뮤직비디오 사상 처음으로 실사와 3D 애니메이션을 접목하여 기획되었으며, <야인시대> 8명의 주인공의 동영상 캐릭터를 활용한 뮤직비디오는 1, 2탄으로 나누어 제작했다.
이번 뮤직비디오는 <야인시대> 온라인 RPG게임을 제작중인 ㈜NOK와 ㈜마이크로 코리아가 공급하였다.
[자료 : 유니버설 뮤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