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브와 솔 힙합으로 돌아온 롱다리 미녀가수 김현정
여름이면 시원한 댄스 곡으로 폭발적인 가창력을 보여주었던 김현정이 2004년 9월 23일 음반 발매를 앞두고 변신의 변신을 거듭. 자극과 안정이라는 단어를 하나로 담은 앨범으로 다시 찾아왔습니다.
깊이감 있는 음악적 변화를 추구한 김현정의 7집은 모두 12곡으로 전체 프로듀싱을 김현정 자신이 직접 작업, 작사까지 참여했습니다.
노래는 소울 음악을 기본으로 힙합과 재즈, 스윙, 어쿠스틱 등 흑인 음악 계열과 팝음악의 조화를 이룬 다양한 음악으로 이전 김현정의 음악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새로운 장르의 음악을 소화해 내기 위해서 하이음을 주로 다루던 김현정이 중저음의 멜로디로 변화를 꾀하였고 고음은 애드립적으로 사용하여 파워풀 함 또한 간직하고 있습니다.
보이스 컬러까지 바꾼 이번 김현정의 음악적 변신에 대해서 많은 기대를 가지고 바라봐 주시기 바랍니다.
타이틀 곡 ‘B 형 남자’(작사:김현정 작곡:이창현 Featuring:창진)는 최근의 트랜드인 힙합을 재미있게 구성. 파워풀 한 사운드에 흥겨운 멜로디로 풀어낸 노래입니다.
그루브에 사활을 걸었다 해도 과언이 아닌 노래로서 세련되고 그루브한 멜로디와 강한 리듬이 특징. 인트로 부분에 삽입한 자메이칸 스타일의 랩은 곡의 활력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특히 이전 댄스 곡의 창법과 달리 음악에 맞춰 김현정의 보이스 또한 변신. 이전의 고음 위주의 세게 지르는듯한 창법을 버리고 흑인 음악 특유의 그루브가 살아있는 중저음 목소리로 한 단계 뛰어 넘는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김현정이 직접 작사. “욱하는 성격에 금방 또 반성도 잘해~~ 야? 너 삐~형이지?”라는 가사를 통해서 알수 있듯이, 현재 유행처럼 떠오르는 B 형 남자들에 대한 이슈를 여성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있는 동시에 랩 부분에서는 B형 남자들의 항변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한번쯤은 만나본 적 있는 B형 남자들에 대한 생각을 공감할 수 있습니다.
‘Don’t you follow me’(작사:김현정 작곡:이창현)는 락(ROCK)과 팝(POP)음악의 감각적인 장점들을 한곳에 믹스해 놓은 듯한 느낌을 주는 곡으로 타이트하면서도 세련된 사운드를 지닌 곡입니다. 멜로디한 랩 또한 음악의 활력을 불어 넣는 특징.
“Don’t you follow me”라는 후렴구는 이전 김현정 노래에서 느낄 수 있었던 파워풀하면서도 흥겨운 리듬을 연상시켜 이전 김현정의 노래를 사랑하는 팬들에게는 가장 친숙해 보이는 노래입니다.
앨범의 가장 첫 곡으로 선보이는 ‘태양 에너지’(작사:김현정 작곡:장준호)는 R&B를 바탕으로 어쿠스틱 음악의 분위기가 나는 노래. 요즘 영화, 음악 전반에 퍼지고 있는 유행 아이콘 중 하나인 복고적인 이미지를 LP 샘플 등을 사용하여 표현. 마치 옛날의 동화나 크리스마스 영화를 보는 듯한 매우 따뜻하고도 포근한 분위기의 노래입니다
블루라는 색채를 연상시키는 ‘중독’(작사:루이 작곡:이현욱)는 우울한 분위기의 다소 무거운 R&B와 소울 풍의 노래. ‘2nd Round’(작사:김현정 작곡:이상인)는 재즈풍의 노래로서 올드한 창법을 사용. 흔히 유행하던 노래들과는 전혀 다른 느낌을 주는 노래입니다. ‘노노노’(작사:김현정 작곡:이상인)는 오리엔탈 사운드를 기본으로 구성. 중저음의 김현정 보이스를 분위기 있게 들을 수 있는 노래입니다.
그밖에도 ‘어쿠스틱 러브’ (작사:김현정 작곡:이현욱), ‘연습 (coma…)’(작사:김현정 작곡:황찬희), ‘Like A Vigin’(작사:이창근 of soulstar 작곡:김상대), ‘길 (그대로 오는길)’(작사:루이 작곡:박성일) 등을 통해서 다양한 음악적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떤 곡을 타이틀 곡으로 할지 많이 고심 했을 정도로 음악적 완성도나 대중적 기대감의 충족이 뛰어난 곡들입니다. 음악적 변신에 있어서 성공했듯이 대중의 많은 지지를 통해 김현정 7집의 크나큰 성공을 기대해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