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두가 3년 만에 정규 5집 'Happy Network'를 들고 솔로로 컴백한다.
그 동안 자두는 2001년 데뷔이래 총 4장의 정규앨범과 1장의 디지털 싱글을 발매하며 '잘가' '대화가필요해' '김밥' '놀자' '식사부터 하세요'등 자두만의 특유한 음색과 톡톡 튀는 노래 제목과 가사로 많은 이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아왔다. 2006년 소속사와 계약 만료로 더 자두의 멤버 자두와 강두는 잠정적인 해체를 한 후 2007년 새 멤버 마루를 영입 디지털싱글 '식사부터 하세요'로 활동을 이어갔다. 데뷔 전 학창시절부터 '딸기'라는 예명으로 풍부한 밴드활동 경험이 있는 자두는 데뷔 8년째 접어드는 올해 드디어 본인이 하고 싶었던 음악에 도전하게 된다.
이번 앨범 프로듀서로는 모던 락 밴드 그룹 러브홀릭의 멤버 이재학이 도맡아서 진행했다. 이재학은 영화 미녀는 괴로워 의 음악감독을 맡아 2007 대종상 영화제 음악상을 수상하였고, 박혜경, 박기영 ,Alex, 김형중 등의 작사 작곡 프로듀서로 활동하며 인정을 받고 있다. 이재학의 프로듀싱을 비롯해 일기예보의 전 멤버 강현민 나들 듀오가 해체 이후 처음으로 같이 음반작업에 참여했으며 마이앤트메리의 정순용과 한진영 W(더블유)의 김상훈 상상밴드의 쇼기 엠씨더맥스의 제이윤 등의 곡 참여로 다채로운 느낌과 한층 더 성숙해진 음악성으로 거듭나게 된다.
이번 자두 정규 5집 앨범 'Happy Network' 는 총 12곡으로 구성돼 있으며 전체적인 음악 색깔은 앨범부제 'Happy Network'처럼 행복하고 즐거운 정서를 가진 곡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그 동안 자두가 접해보지 못한 새로운 장르의 도전이라 할 수 있다. 자두 또한 너무나 하고 싶었던 음악과 밴드를 결성하여 음악적인 부분에서 한층 더 성숙해지는 계기가 됐다. 앨범을 처음부터 끝까지 듣고 있자면 한편의 뮤지컬을 보는듯한 감각적인 가사와 독특하고 기분 좋은 멜로디와 편곡으로 듣는 이의 귀를 즐겁게 한다.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 '커피한잔'은(작사:자두.이재학 작곡:이재학)프로듀서 이재학이 영국 유학 중에 창작한 곡으로 빠른 셔플 리듬 속에 피아노가 표현할 수 있는 Rockn' roll적인 흥겨움과 독특한 기타 베이스 사운드과 재미를 더하고 브라스 세션역시 두 개의 트럼본 라인으로 이루어져 색다른 기분을 전해주는 곡이며 특히나 반복적인 멜로디와 가사가 곡의 임팩트를 더해주어 자두가 가진 매력적인 목소리와 잘 어우러져 흥겨움을 더해준다.
그 외에도 2007년 디지털싱글에 수록돼있던 '식사부터 하세요' (나들 작사.작곡)를 프로듀서 이재학이 모던락 버전으로 편곡해 한결 편안한 느낌으로 재탄생 되었으며 자두의 절친한 친구 엠씨더맥스의 제이윤이 작곡과 피쳐링에 참여한 Love Score <Girl version>은 엠씨더맥스 제이윤의 프로젝트 모노토닉 앨범에 Boy version으로 자두가 피쳐링해 발매 예정으로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전 일기예보 멤버이자 러브홀릭 멤버인 강현민의 '오늘 웃어요' 마이앤트메리 한진영 정순용의 '날아' 'OK LOVE' 상상밴드 쇼기의 '꽃등' W 김상훈의 '고고' 프로듀서 이재학의 'Happy net' '그럴 수 있어' '독차지' 얼마 전 이별을 경험한 느낌을 곡으로 표현한 자두 작사 작곡의 '안녕' 등과 앨범 전체 12트랙 중 8곡을 자두 직접 작사하며 참여도를 높였다.
이번 정규 앨범 쟈켓과 뮤직비디오에는 자두가 직접 운영하는 쇼핑몰 '두야두'의 의상들로 컨셉을 잡아 연출을 하고 무대를 함께할 밴드 멤버들을 직접 섭외하고 구성하는 등 앨범 작업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번 앨범에서는 무엇보다 자두의 바뀐 창법이 인상적이며 보다 안정되고 성숙해진 자두의 음악적 변신을 우리 모두 기대해보자.
1. Happy net. [3:03]
작곡:이재학 / 작사:이재학 / 편곡:이재학
Drums 강수호 Bass 최훈 Piano 전영호 Trumpet 이주한 Trombone 이한진 Mixing 김대성
앨범 동명 타이틀곡답게 앨범 전체를 대변하는 곡이라 할 수 있다. 뮤지컬적인 정서와 가사가 희망적인 메세지를 전하고 있으며 복고적인 빅밴드 스타일의 편곡과 자유로운 정서가 듣는 이로 하여금 행복하게 만드는 곡이다.
2. 날아 [3:18]
작곡:한진영 / 작사:자두 / 편곡:한진영
Drums 강수호 Bass 한진영 Guitar 정순용 Piano 전영호 Trombone 이한진 Mixing 심진보
명랑한 분위기의 템포를 만들기 위해 좀 빠른 비트 위에 셔플 바운스가 섞인 곡이다. 따스한 봄날, 햇살이 비치는 조그마한 창가 틈새로 들어오는 시원한 바람 같은 느낌을 주고 싶어 자두의 보이스 컬러도 원래 보이스와는 좀 다른 가볍고 투명한 소리로 노래한다.
3. 커피 한잔 [3:24]
작곡:이재학 / 작사:자두,이재학 / 편곡:이재학
Drums 강수호 Bass 최훈 Guitar 정다운 Piano 전영호 Trombone 이한진 Mixing 김대성
커피한잔은 빠른 셔플 리듬 속에 Piano가 표현할 수 있는 Rock'n'roll 적인 흥겨움과 기타의 디스트 사운드를 Fuzz를 사용한 Bass로 대체하여 사운드의 재미를 만들어주고 있으며, 브라스 섹션 역시 두 개의 트럼본 라인만으로 이루어져 색다른 기분을 전해주는 곡이다. 특히나 반복적인 멜로디와 가사가 곡의 임팩트를 만들어주며 자두가 가진 매력을 대변해주는 5집 앨범명, Happy network의 정서를 행복하게 전달해주는 곡이다.
4. 식사부터 하세요 (Modern Rock Version) [3:43]
작곡:나들 / 작사:나들 / 편곡:이재학
All instrument 이재학 Except drums 강수호 Mixing 김대성
2007년 디지털싱글에 수록되었던 '식사부터 하세요' (나들 작사.작곡)를 프로듀서 이재학이 모던락 버전으로 편곡해 한결 편안한 느낌으로 재탄생 되었다.
5. 그럴 수 있어 [2:53]
작곡:이재학 / 작사:이재학 / 편곡:이재학
Drums 강수호 Bass 이재학 Guitar 이병호 E.Piano 전영호 Trumpet 이주한 Trombone 이한진
Mixing 김대성
모던락 적인 편곡과 그루브한 리듬 누구나 공감 가는 가사로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곡이다. 세상이 짜증나고 답답할 때 들으면 위안을 받을 수 있는 곡이다.
6. 독차지 [3:24]
작곡:이재학 / 작사:자두 / 편곡:이재학
Drums 강수호 Bass 이재학 Guitar 정다운,이재학 Keyboard 전영호 Mixing 김대성
전형적인 틴팝 스타일의 곡으로 강렬한 사운드와 가사로 제목만큼이나 독특한 느낌을 전해주는 곡이다. 볼륨을 높여 들으면 더욱 신나고 드라이빙한 곡.
7. 고고 [2:58]
작곡:김상훈 / 작사:자두,김상훈 /
편곡:김상훈,한재원 Drums 강수호 Bass 김상훈 Guitar 김상훈 Keyboard 한재원 Mixing 심진보
디스코 형식의 곡으로 일렉트로니컬 리듬과 어쿠스틱 사운드의 조합이 자두의 목소리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가벼운 듯 가볍지 않은 고고와 함께 달콤한 사랑을 속삭여 보자.
8. 꽃등 [4:08]
작곡:Showgy / 작사:자두 / 편곡: Showgy
Drums 강수호 Bass Showgy Guitar 정다운 Piano 이기연 Keyboard 전영호 Mixing 임진선
오후의 나른한 햇살처럼 포근한 느낌의 감성적인 발라드 곡이다. 바로 옆에서 잔잔히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한 자두의 목소리가 솔직 담백하게 느껴진다. 제목 '꽃등'은 '맨 처음'이라는 순수 우리나라 말이다. 가사는 예전의 좀 더 이러했으면 지금의 현실보다는 좋아지지 않았을까 하는 후회로 시작하며 지금 처한 현실의 슬픔과 외로움이 아픔으로 다가오지만 그래도 나 자신에게 노래하며 춤추자라고 위로하고 있다. 보통의 발라드처럼 누구를 탓하며 우는듯한 애절함이 아니라서 신선하며 당당하고 떳떳하게 이 현실과 맞서겠다는 의지가 보이는 노래다. 듣는 사람에게도 괜찮아 괜찮아라고 등을 토닥이며 위로 받고 있는 듯한 따뜻한 느낌을 준다.
9. OK! LOVE [3:35]
작곡:정순용 / 작사:자두 / 편곡:정순용
Drums 강수호 Bass 한진영 Guitar 정순용 Piano 전영호 Mixing 심진보
따뜻한 햇살이 가득한 날을 떠올리며 쓰여진 곡. 장난기 어린 자두의 모습을 표현하면서도 새로운 출발의 의미도 담아내고자 했다. 그 위에 귀여운 자두의 가사가 얹혀져 완성되었다. brit pop 사운드를 기본으로 하고 있고, 조그만 사탕을 입에 물고 걸어가는 봄날의 귀여운 아가씨가 주인공이다.
10. 오늘 웃어요 [3:37]
작곡:강현민 / 작사:강현민 / 편곡:강현민
Drums 강수호 Bass 최훈 Guitar 강현민 E.Piano 전영호 Trumpet 이주한 Trombone 이한진
Mixing 김대성
자기 자신의 소중함을 잊고 사는 사람들에게 자신을 사랑하라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는 곡이다.
간주부분의 기타솔로와 트럼본 솔로가 익살스러운 연주로 용기를 잃은 친구에게 웃음을 주는 듯하다.
브라스가 있는 소규모 캄보밴드 스타일의 편곡으로 밝고 희망적인 사운드를 들려준다.
11. Love Score (Girl Version-With J.Yoon) <2:49>
작곡:J.Yoon / 작사:자두 / 편곡:J.Yoon
Drums 강수호 Bass 최훈 Keyboard 임형빈 Trumpet 이주한 Trombone 이한진 Mixing 심진보
자두와 절친한 친구 엠씨더맥스의 제이윤이 우정을 나눈 곡. 연인들 사이에서 흔히 있을 법한 소소한 상황에서의 남녀 각각의 입장을 Giri version은 자두 앨범에, Boy version은 제이윤의 프로젝트 모노토닉 앨범에 각각의 가사와 버전으로 싣게 됐다. 제이윤이 작곡과 편곡을, 자두가 가사를, 또한 서로의 앨범에 퓨쳐링 함으로써 진한 우정을 음악으로도 다시 한번 표현했다. 이 곡의 건반 세션은 모노토닉의 빈크가 참여해 그 점 또한 흥미로이 귀에 들어오는 곡이다. 한 곡을 서로 다른 가수 각자의 앨범에서 다른 버전으로 들을 수 있는 재미를 더한 것이 일본 소설 '냉정과 열정 사이'도 떠오르게 해 눈길을 끈다.
12. 안녕 [3:59]
작곡:자두 / 작사:자두 / 편곡:이재학,전영호
Piano 전영호 Mixing 김대성
앨범의 마지막 트랙으로 자두가 작사, 작곡한 발라드풍의 느린 곡. 다른 악기 없이 피아노 선율과 자두의 목소리만이 애절함을 더해주는 이 곡은, 자두의 심정을 담은 듯 한 서정적인 가사 때문인지 Happy Network 앨범 안에서 유일하게 슬픈 감성이 전해진다. 마치 라이브를 듣는 듯 자연스러운 보컬과 호흡이 있는 그대로의 마음을 솔직하게 전달해 주는 것만 같은 곡이다.</b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