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하라, 더욱 유니크+정교한 펩톤 사운드를!
페퍼톤스(PEPPERTONES) 정규 3집 앨범 [SOUNDS GOOD!]
페퍼톤스는 2004년 EP [A Preview]를 통해 홍대 씬에 일대 파란을 예고한 이후 늘 자신감이 있었다. 뭘 해도 새롭다는 얘기를 들었고, 스스로 성장하고 있음을 느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들의 노래 가사처럼 세상은 정말 넓었다. 선배와 동료들의 음악 방식을 자세히 들여다볼수록, 더 많은 대중들과 만나게 될수록 자신감은 곧 부담감과 고민으로 탈바꿈하게 된 것이다. 곡 작업을 몇 번이고 다시 하고, 새로 만들고, 고민하는 1년의 세월을 보냈다. 심지어는 음반 발매 공연을 잡아놓고 작업물을 엎어버리는 만행(?)까지 저지르게 됐다. 그렇지 않아도 스키니가 잘 어울리는 슬림한 몸매였으나, 몸무게가 마구 빠지면서 의도하지 않은 아이돌형 다이어트까지 성공하고 말았다. 가장 가까이에서 페퍼톤스를 지켜본 유희열의 얘기대로 ‘만약 세계 시퀀싱 경연대회가 있다면 1등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이번 앨범은 1집부터 모두를 놀라게 한 시퀀싱의 끝을 보여주는 음반임이 자명하다. 하지만, 기교만으로는 반 쪽짜리 음반 밖에 될 수 없음을 스스로가 더욱 잘 알기에 폭넓은 양념을 가미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쉴 새 없이 선배들로부터 조언을 구했으며, 처음으로 프로페셔널 아티스트+스탭들의 도움을 얻기도 했다. 모든 작업을 홈레코딩을 통해 진행하던 이전과 달리 드림 팩토리 스튜디오에 베이스 캠프를 세우는 것은 물론 드럼에 특급 연주자 신석철이 참여하기까지 했다. 이렇게 우여곡절 끝에 본작인 3집 [Sounds Good!]은 완성되게 되었다. 페퍼톤스 역사상 자신들 뿐만 아닌 남들 역시 납득할 수 있는 음반, 아티스트쉽과 보편성을 동시에 담은 앨범이 만들어진 것이다.
페퍼톤스 3집의 첫 느낌은 ‘무리하고 생경한 방향성을 제시하기 보다는 그들이 가장 잘할 수 있고 익숙하기도 한 전형적인 펩톤 사운드’에 가깝다. 하지만, 그 안을 들여다 볼수록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이 탄탄해진 부분들이 발견된다. 디테일한 음의 나열, 보컬 녹음에 대한 노하우, 군더더기를 덜어낸 컴팩트한 곡의 구성, 보다 다양해진 코드 진행과 프레이즈. 본작은 페퍼톤스 객원 보컬 올스타라 해도 무방할 정도로 1, 2집에 참여한 4명의 여성 보컬이 또 다시 함께 함은 물론, 뉴페이스 이선(winter)까지 만나볼 수 있다. 전형적인 펩톤 사운드의 대표곡 ‘Ready, Get Set, Go!’, ‘Balance!’의 장쾌한 맥을 잇는 ‘Sing!’은 진일보한 페퍼톤스 사운드의 집약체이다. 2집 수록곡 ‘Drama’를 연상시키는 헤비함에 질주감을 더한 ‘지금 나의 노래가 들린다면’은 본작 중 록적인 어프로치가 가장 강한 트랙이다. 두 곡 모두 이선의 파워풀한 매력을 만날 수 있다. ‘해안도로’를 통해 호흡을 맞췄던 현민 역시 두 곡의 트랙에 참여했다. ‘Victory’는 일본의 심벌스(Cymbals)를 연상케 하는 봄 분위기 만연한 앙증맞은 팝 넘버이며, ‘April Funk’나 ‘Bike’와 맥을 같이 하는 ‘공원여행’에서는 페퍼톤스의 일취월장한 편곡 능력을 엿볼 수 있다. 스테레오랩(Stereolab)의 동명 히트곡이 연상되는 ‘Ping-pong’은 탁구의 경쾌한 소리가 기본적인 루프를 이루고 있으며, 사이사이 모듈레이션을 통해 텐션감을 고조시킨다. 페퍼톤스와 찰떡궁합 게스트 보컬 뎁(deb)이 다시 한번 조합을 이룬 곡으로 왜 페퍼톤스를 천재 집단이라고 하는지 충분히 입증하는 베스트 트랙 중 하나이다. 전작 ‘Galaxy Tourist’를 통해 처음으로 호흡을 맞췄던 연진(라이너스의 담요)이 참여한 ‘Salary’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재즈적인 어프로치의 곡. 페퍼톤스와 연진은 가장 음악적인 톤이 잘 맞는 조합으로 별도의 레트로(retro)한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펩톤 사운드의 또 다른 경향인 동화적 사운드(‘Superfantastic’, ‘오후의 행진곡’)에 주로 참여해온 연희(westwind)가 함께 한 ‘새벽열차’는 마치 스튜디오 지브리(Studio Ghibli) 애니메이션 주제가를 듣는 듯한 기분 좋은 프레쉬 넘버이다. 브라스 사운드가 부각된 것도 편곡에 있어 이전과 달라진 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