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 별 (Byul.org) [콩 이야기들과 쓰레기 춤 (Bean Tales & Trash Dance)]
음반은
모임 별이 2018년 10월 22일 (CD 기준) 발매한 두번째 정규 음반 [주인 없는 금 (Nobody’s Gold)] 수록곡 ‘콩 이야기’의 리믹스 트랙을 준비하며 제작이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모임 별은
평소 깊이 애정/존경하던 동료 음악가인 DJ Soulscape, 불싸조 (Bulssazo), 이민휘 (MinWhee Lee), 오혁 (Ohhyuk), 주파수 오대리 (ODÆRI)에게 정중히 작업을 의뢰하였다.
의뢰는 ‘콩 이야기’ 원곡을 구성하는 모든 개별 트랙들, 미디 파일 등의 정보와 함께 어떠한 제약도 없음 (예시로 1시간짜리 무음 트랙도 가능함을 제시)을 전달 하였다.
음반은 이를 통해 받은 리믹스/프로듀스 결과물과 신곡들 및 라이브 레코딩을 포함
총 열다섯 곡을 수록한 콤팩트 디스크,
모임 별 구성원인 허유가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들로 구성된 80페이지 부클릿 (17x24cm)
그리고 다운로드 코드로 구성되어 있다.
+ 2번 트랙을 작업 한 이민휘의 솔로 음반 [빌린 입 (2016)]은 ‘주인 없는 금’ 음반을 완성하는데 영감과 자극이 되었다.
+ 4번 트랙은 원래 ‘주인 없는 금’의 원곡을 그대로 수록할
계획이었으나, 공연에서의 황소윤 기타 연주를 더해 보자는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버전을 완성할 수 있었다.
+ 5번 트랙은 작곡 초기 데모만의 소리들을 유지하며 재구성한 버전으로 '주인 없는 금’에 수록된 완성본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다.
+ 6번 트랙을 작업 한 불싸조의 리믹스는 여러모로 모임 별 구성원들에게 소중한 ‘힐링’을 제공한다.
이유는 많고 어둠은 깊다.
+ 7번 트랙의 곡명은 작업 기간 내내 ‘해골 춤 (Skull Dance)’이었으나 음반 완성 마지막 시점에 모임 별 동료인 영화감독 남궁선의 조언에 따라 ‘쓰레기 춤’으로 변경되었다.
황소윤이 만든 음산한 질감들과 리드미컬 한 기타 연주를 들을 수 있다.
+ 8번 트랙을 작업한 DJ Soulscape는 따로 설명이 필요치 않은 디제이, 프로듀서, 작곡가이다. 2003년 발간된 비정기 간행물 ‘월간뱀파이어’ 세 번째호 ‘갑판위에엎드린채 (Prostrating On A Deck)’에 인터뷰이로 참여해준 이래 두 번째 인연을 맺게 되었다.
+ 10번 트랙은 오혁 (밴드 혁오)과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중인 다다이즘클럽 멤버 정다운의 소개를 통해 진행될 수 있었다. 의뢰를 하며 예상치 못했던 결과물에 모임 별 구성원 모두가 무척 놀랐다.
+ 13번 트랙 ‘나리 유코 진’의 라이브 버전 편곡은 조월이 담당했다.
이 버전은 2014년 10월 11일 서울 대림미술관에서의 단독 공연에서 처음 선보였다.
+ 14번 트랙을 작업한 주파수 오대리의 명작 ‘국풍’13 (2013)’과 ‘레퀴엠 (2016)’의 생경하며 풍성하고 날 선 소리들의 조합을 기억하는 이들에게 이 곡은 하나의 발라드로 들릴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비극과 비명을 씨실, 날실 삼아 엮은 비단 마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