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nzy : n. 광분, 광란 vt.격앙시키다,광포하게하다
2002년 우연히 록페스티벌을 접한 고교 동창생들이 ‘나는 기타, 너는 베이스’ 식으로 프렌지를 시작했다. 유정목(G)과 윤정식(B)이 현재 남아있는 창단 멤버이며 이후 유정목의 친형 유성목(D)이 오랜 재즈드러머의 꿈을 실현코자 무작정 합류했다. 그리고 얼마 전 밴드 루이엠랑 출신의 류호건(G)이 들어오며 현 라인업이 완성됐다. 2008 쌈지사운드페스티벌에 숨은고수로 참가하고 2009년 지산밸리록페스티벌 등의 무대에 오르며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고 비슷한 시기 튠테이블 무브먼트에 합류했다. 유정목은 로로스, 전자양 등의 세션 기타리스트로 활동하며 별도의 커리어를 쌓아왔다.
프렌지의 음악은 넓게 보았을 때 Mogwai, Explosions in the Sky 등으로 대표되는 기타 중심 인스트루먼탈 록의 범주 안에 포함될 수도 있겠으나, 프렌지만의 독창적인 면모는 이들을 결코 쉽게 규정할 수 없도록 한다. 특히 90년대 후반 절정에 달했고 미미하게나마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한국 포스트록의 맥락에서 이들의 특색은 더욱 두드러진다. 가장 쉽게 드러나는 특징은 마이크로비트의 드럼과 댄서블한 기타 리프가 자아내는 흥겨운 리듬이다. 보컬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한번 들으면 바로 흥얼거리게 되는 쉽고 편안한 멜로디 역시 포스트록 밴드로서 프렌지가 가지는 주요한 특징이다. 하지만 프렌지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뽕끼’이다. 앞서 말한 리듬과 멜로디의 요소가 절묘하게 결합되는 지점에서 발생하는 이 뽕끼는 대체로 내성적이고 수줍음이 많았던 기존의 포스트록 밴드들과 프렌지를 명확히 구분해 준다. 모든 게 뒤죽박죽으로 섞인 음악,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연주할 때 즐거운 음악을 이들은 궁극적으로 추구한다. 말 그대로 ‘광란’인 것이다.. 프렌지의 광란, 광란의 프렌지는 『Nein Songs』와 함께 이제 막 시작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