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밴드 소개
밴드 ‘시와 바람’의 탄생과 활동에 대한 역사적 고찰
- 주변의 증언을 중심으로
일단, 밴드 ‘시와 바람’은 정통 6,70년대 지방 캠퍼스 록 사운드를 지향하는 향토 록 밴드이다.
덧붙이자면………
음악적 경력이 전무함과 동시에 비운의 작가인 보컬 최민석은 어느 날 도어스의 짐 모리슨이 실상은 음악적 경력이 전무한 시인 지망생이었다는 사실에 문화적 충격을 받아, 자신도 알 수 없는 신령한 기운에 휩싸여 화산의 용암이 분출되듯 억눌린 창작욕을 불태워 곡을 쓰기 시작했다. 이를 딱하게 지켜보던 드러머 손준호 군과 기타리스트 김완형 군이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미비한 곡을 토대로 첫 합주를 시작했으니, 그 때는 서기 2009년 12월로 혹한의 추위와 유례없는 폭설로 전 국민의 활동이 위축되고, 국가적 경제상황이 경색되었던 시기였다. 허나 이들의 음악적 열정과 합주실을 핀란드식 습식 사우나로 만들어버린 혁명적 무브먼트는 후대에 의해 바흐의 탄생에 비견할 만한 일대 음악사적 분수령이 될 예정이다(고 멤버들은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최민석의 피 끓는 열정과 손준호, 김완형 군의 ‘음악적 자존심을 버린 제 살 깎기 식 헌신’이 무색할 만큼 이들은 밴드 결성과 동시에 좌절을 맛보게 되는데, 그 첫 좌절은 바로 정식 멤버였던 키보드 이창웅 군이 영입 1주일 만에 “도저히 트로트 분위기 나는 밴드에서 건반을 칠 수 없다”는 이유로 이별을 고했고, 베이스를 담당했던 A가 메이저 밴드에서만 있을 수 있다는 ‘음악적 견해의 차이’로 역시 이별을 고했다. 이로써 밴드 ‘시와 바람’은 이름처럼 작은 ‘바람’에도 쉽사리 꺼져버리는 성냥불 같은 처지에 처했다.
한편, 강 건너 흑석동에선 내면에 꿈틀거리는 B급 음악과 저급한 무대매너, 광포한 연주에 대한 열망을 감춘 채, 청순 소녀 취향의 ‘좋아서 하는 밴드’라는 팀에서 기타를 튕기던 손현 군이 정체 모를 기운에 휩싸여 새 밴드로의 활동을 모색하고 있었다. 하늘도 손현 군의 저속한 욕망에 감복했는지 경기도의 한 대학 행사에서 손준호 군을 만난 손현은 저급 밴드 ‘시와 바람’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감탄을 금치 못하니, 감격적인 첫 합주를 마쳤을 때 이미 그의 눈동자에선 주체할 수 없는 폭포수 같은 눈물이 흘러넘친 후였다. 여기서 잠깐 시간을 미래로 돌려 후대들의 표현을 빌려오자면, 이는 흡사 1957년 7월 6일 리버풀의 울튼교회에서 서로의 연주를 보고 밴드를 결성한 폴 매카트니와 존 레논의 만남에 비견될 만하다고 한다.
이로써, 아픔과 좌절의 상처를 딛고 일어선 4인조 지방 캠퍼스 록 밴드 시와 바람은 2010년 8월 굴곡과 질곡(과 잡곡)의 역사를 뒤로 하고 정식 멤버를 구축하여 홍대를 기반으로 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와 지방 축제 행사장, 관광 나이트 회관을 주무대로 하여 활동하기로 도원결의에 비견할 만한 결심을 다지게 된다.
2. 시와 바람의 음악세계
시와 바람은 통속적 가사와 시대의 흐름을 역행하는 곡 구성, 맥락 없는 기교로 6,70년대의 록음악을 재현하고자 하는 밴드이다. 음악적 경력이 없는 최민석의 영감을 탄탄한 연주 실력과 음악적 경험이 풍부한 손준호, 김완형, 손현 군이 합작하여 곡을 생산하고 표현하는 밴드 구조를 보고, 혹자는 ‘일단 구성은 도어스’라고 평하기도 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