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출신의 타니아 리베르타드는 가장 중요한 현대 라틴 아메리카 여성 보컬중의 한 명이다. 32개의 앨범과 200만장이상의 판매고로 그녀는 중미와 안데스의 나라들에서 중요한 가수로 자리매김 하였다. 유네스코 평화의 가수로서 그녀의 작업들의 가치는 모국에서 또한 갈채를 받아왔다.
타니아 리베르타드는 <코스타네그라>로 알려지고, 아프리카로부터 그곳에 데려온 노예들의 후예들에 의해 거주된 페루의 북쪽 해안의 작은 마을인 자나에 있는 초라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군인이었던 그녀의 아버지는 보헤미안이며 음악을 좋아했고, 그녀의 어머니는 노동자병원의 간호사였다. 9명의 자녀들 중, 타니아는 외동 막내딸이었다. 타니아가 아직 어렸을 때, 그녀의 가족은 사탕수수 농장 일꾼들로 구성된 Chiclayo라는 마을로 이사를 한다. 5살의 어린 나이에 그녀는 아티스트로서 첫 번째 경력을 가지게된다. 학교에서 40년이 지난 후에 Cesaria Evora와 함께 다시 부르게 되는 아름다운 볼레로인 "La historia de un amor"부른 것이다. 그것으로 그녀의 음악경연대회에서의 경력이 시작된 것이다. 16살때까지 그녀는 그녀의 이름으로 300곡의 강력한 레파토리를 가졌으며 맥시코를 눈에 두게 된다.
그녀가 수상한 상중 하나는 그녀를 근로자들을 위해 노래를 부르는 투어에 보내주었다. 그녀는 일찍이 아티스트의 굴곡 있는 삶에 대해 배운 것이다.
타니아는 아버지와 동행하여 정기적으로 수도인 리마에 음반 계약을 찾기 위해 갔었다. 기회는 한 나이트클럽에서 나중에 전국적 히트를 한 "La Contamanian"의 녹음으로 이끈 RCA Victor 레이블의 A&R을 만나면서였다.
두 장의 앨범 후에, 그녀는 나라의 가장 중요한 페스티발에서 페루의 위대한 시인 Juan Gonzalo Rose에 의해 쓰여진 노래로 우승하면서, Polydor를 위해 RCA를 떠난다. 그녀의 Nicomedes Santa Cruz 등의 시인, 지식인, 음악가, 학자들과의 친분으로 아프로페루계의 음악과 문화를 배울 수 있었다.
동시에 타니아는 그녀의 아버지가 음악을 계속하는 것에 반대하여 대학에 다니고 있었다. 그러나 그녀의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21살 때 그녀의 꿈을 따라 집을 나오게 된다.
그녀의 라틴 아메리카의 음악적 수도인 하바나에 음악 페스티발의 초대로 간다. 그녀는 곧 아티스트 삶의 어려움들에 직면하게된다. 그녀의 쿠바와 Trova singers의 발견은 그녀를 클럽에서 나와 Orquesta Aragon, Zitarossa, Victor Jara and Omara Portuondo등의 스타들과 대학과 무역조합에서 노래를 부르게 해준다.
1978년에 그녀는 수많은 페스티발에서 노래하기 위해 멕시코로 간다. 주머니에 친구인 가수 Carmen Salinas의 이름 한 장 들고 도착하여, 몇 일후 그녀는 Blanquita 극장에서 카르멘과 노래하여 그녀의 첫 번째 멕시코 청중들을 설득시킨다. 그녀는 그룹을 찾아 카세트로 그녀를 선전한-첫 주에 천장이 팔렸나갔다-아프로페루 음악 앨범을 홀로 프로듀스하여 녹음한다. 폴리그램은 그녀를 찾고는 볼레로 음반을 녹음 하기 위해 그 자리에서 계약을 한다.
그녀는 음악적 경력, 계속적인 새로운 발견들을 위한 노력으로 Cesar Camargo Mariano와 브라질에서 함께 녹음하게 되고, 런던에서 Phil Manzanera와 함께 작업한다. 이때가 그녀의 가장 많은 앨범을 녹음하는 시기가 된다. 타니아 리베타는 Miguel Bose, Joan Manuel, Serrat, Ruben Blades, Soledad Bravo, Fito Paez, Mercedes Soza 등의 우수한 라틴 아메리카 가수들과 함께 무대에 서면서 볼레로의 최고의 가수 중에 한 명이 된다.
그러나, 그녀의 최고의 갈망은 그녀의 아프로페루의 뿌리를 노래에 담는 것이었다. 그녀는 2000년 5월 멕시코에서 있었던 Cesaria Evora의 첫 번째 투어에서 세사리아의 프로듀서인 Jose da Silva를 만난다. 타니아와 같이, 멕시코의 언론은 카페베르딘의 디바와 그녀의 특이한 이야기의 매력에 빠진다. 타니아는 da Silva를 그녀와 함께 녹음하자고 설득하여, 아프로페루와 아프리카 음악 사이의 연결선을 거슬러 올라간다.
결과는 문화의 복합과 만남의 역사에 대한 진지한 탐구인 "Costa Negra"이다.
멕시코에서 녹음되었고, Cesaria Evora의 눈에뛰는 출연은 말할 것도 없이, Guy N'Sangue(bass), Yves N'jock(guitar), Regis Gizavo (accordion), Dakar의 최고의 퍼크션, 그리고 Soda Mama Fall, Ousmane Toure의 노래에 의해, 파리와 세네갈, 그리고 아프리카에 널리 알려져 있다. "Costa Negra"는 타니아 리베타의 자연스럽고도 다양한 장기를 보여주고 있다. "위기와 열정을 사랑하고 모든 자유의 위에 있는"이라고 스스로 말하듯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