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 한국 음악계의 교과서이자 본보기로 자리할 리쌍의 명반 [AsuRa BalBalTa]
# 리쌍의 거침없는 질주본능, 상상을 뛰어넘는 앨범으로 하반기 음악계를 평정한다!
# 속이 꽉 찬 트랙들로 리쌍의 재발견을 보여주는 [AsuRa BalBalTa]
내가 웃는 게 아니야, 발레리노, 광대 등 세대를 막론하고 대중들의 기억과 가슴 속에 자리하고 있는 메가 히트곡들의 소유자이자 뮤지션들의 영원한 숙제인 음악성과 대중성의 양립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제시하고 있는 리쌍이 2년 만에 정규 7집 앨범 [AsuRa BalBalTa(아수라발발타)]를 발표한다.
“모두 이루어진다”라는 일종의 주술적인 의미를 담은 [AsuRa BalBalTa(아수라발발타)]는 앨범의 높은 퀄리티 수준을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라는 평을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앨범의 기획과 제작은 물론 뮤직비디오 또한 리쌍이 직접 제작한 것으로 알려져 리쌍이 이번 앨범에 얼마만큼 심혈을 기울였는지를 가늠케 해준다. 사랑과 이별부터 인생의 희로애락이 느껴지는 이야기까지 총 13개의 트랙으로 빼곡히 들어차 있는 [AsuRa BalBalTa(아수라발발타)]에서는 이제까지 리쌍이라는 그룹이 풍겼던 마초적인 색보다는 감정에 충실하고 진솔한 이야기를 풀어가는 그들을 만날 수 있다.
# t윤미래, 백지영, 10cm, 하림, 개코, 정인, 강산에, Bizzy, 국카스텐, 윈디시티, B-Free 참여!
# 오직 리쌍만을 위해 뭉친 최고의 참여진, 이제까지 이런 라인업은 없었다!
# 단순한 콜라보레이션을 뛰어넘는 변화무쌍한 리쌍의 진짜 음악!
이번 앨범에서는 t윤미래, 백지영, 10cm, 하림, 개코(다이나믹 듀오), 정인, 강산에, Bizzy, 국카스텐, 윈디시티, B-Free 등 좀처럼 한 앨범에서 만나기 어려운 화려한 콜라보레이션 라인업으로 참여진의 이름에서부터 그 엄청난 위엄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 6집 앨범 [Hexagonal]을 통해 크로스오버 음악적 방향을 추구한 리쌍은 이번 앨범에서도 그에 걸맞게 리쌍표 힙합 음악에 국한되지 않은 다채로운 장르의 음악들을 앨범에 공존시키고 있으며 단순한 콜라보레이션에 그치는 것이 아닌 카멜레온처럼 변화무쌍한 리쌍의 광대한 음악적인 모습을 유감없이 선보이고 있다.
7집 앨범 [AsuRa BalBalTa(아수라발발타)] 하림과의 피쳐링곡 "나란 놈은 답은 너다", t윤미래와 10cm가 참여한 "TV를 껐네…", 이장희의 명곡을 리쌍만의 감각으로 새롭게 재해석한 "나 그대에게 모두 드리리”를 비롯해 윈디시티와 개코 특유의 나른한 그루브가 돋보이는 “Serenade”, 백지영의 애절한 보이스가 리쌍의 인생사와 조화를 이루는 "회상", 강산에와 Bizzy가 피쳐링한 “죽기 전에 날아야 하는 새”, 올해 최고의 흥행 밴드 국카스텐이 참여한 “격산타우”, 한편의 느와르 영화를 연상시키는 "강남사짜”, 리쌍과 Bizzy, B-Free의 힙합적 역량을 느낄 수 있는 “Am I”, 희망에 대한 개리의 강렬한 메시지가 담긴 “독기”, 유재석과 정인, 리쌍의 삼색 조화가 돋보이는 화제의 조정가 “Grand Final(Planet Shiver Mix)”까지 단 한 곡도 가볍게 다음 트랙으로 넘길 수 없을 만큼 듣는 이의 귀를 강하게 잡아끄는 트랙들로 가득 찬 리쌍의 [AsuRa BalBalTa(아수라발발타)]는 왜 리쌍의 음악이 성별과 세대를 넘어 명실상부 대중들에게 오랫동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지를 증명해주는 앨범이라 할 수 있다.
# AsuRa BalBalTa Track List
01. 나란 놈은 답은 너다 Prologue (0:33)
감미로운 뉴에이지 곡을 듣는 듯한 프롤로그. 다음 트랙에 대한 기대감과 동시에 낡은 레코드판을 연상시키는 노이즈가 애잔한 여운을 남겨준다.
02. 나란 놈은 답은 너다 [Feat. 하림] (03:55)
(작사 : 개리 작곡 : 길)
이번 앨범의 타이틀 곡. 화려하게 펼쳐지는 오케스트라와 잔잔히 깔리는 피아노 선율, 후반부의 구슬픈 하모니카 등 다양한 음향의 절묘한 조화가 곡에 매력을 더하고 있다. 제멋대로 사랑하고 온갖 강한 척, 남자다운 척하다가 막상 사랑하는 여자가 떠나면 초라해지는 남자의 모습을 “나란 놈은 답은 너다”라는 한 문장에 담아 표현했다.
03. TV를 껐네… [Feat. T윤미래, 권정열 of 10cm] (03:33)
(작사 : 개리 작곡 : 길)
“널 너무나 사랑해서 난 TV를 껐어”라는 후렴구의 내용처럼 본능에 치우친 남자의 마음과 그에 대한 여자의 이성적인 설득이 담긴 티격태격한 가사가 서로 다른 연인들의 심리를 파격적인 표현법으로 풀어낸 곡으로 세련된 슬로우 템포와 감각적인 사운드가 환상적인 조화를 이루고 있다. 피쳐링으로 참여한 “t윤미래”의 살짝 힘을 뺀 엇박자랩과 “10cm”의 달달한 보이스가 이 곡의 매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04. Serenade [Feat. 개코 of Dynamic Duo, Windy City] (04:41)
(작사 : 개리 작곡 : 길, 김반장, 백정현)
애시드 재즈 특유의 몽환적이고 끈적끈적한 사운드를 느낄 수 있는 곡으로 길의 허스키한 보이스와 개리의 감칠맛 나는 랩핑, 다이나믹 듀오 개코의 감미로운 보컬과 윈디시티의 나른한 그르부가 환상조화를 이룬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여자를 원하는 남자들에게 원한다고 다 되는 법은 아니지만 포기하지 말자는 일종의 희망(?)적인 메시지가 담겼다.
05. 회상 [Feat. 백지영] (04:45)
(작사 : 개리 작곡 : 길, DJ Juice)
누구나 다 겪는 실패와 좌절, 그리고 사랑과 이별 등 이렇게 오르락내리락 반복되는 인생보다 더 스릴넘치고 재밌는 것은 없다. 삶에 대한 애환을 강하게 호소하는 백지영의 보이스와 음악을 통해 지난날을 회상하는 개리의 인생사가 적절한 조화를 이루는 곡이다.
06. 나 그대에게 모두 드리리 [Feat. 정인] (04:23)
(작사 : 이장희,개리 작곡 : 이장희, 길)
리쌍이 평소 음악적으로 동경하는 이장희의 “나 그대에게 모두 드리리”를 그들만의 느낌으로 각색한 곡. 갓 사랑에 빠진 남자의 감정을 잘 표현한 길의 보이스와 구름 위를 걷는 듯한 개리의 시적인 가사, 정인의 소울풀한 보이스가 감미로움을 선사한다.
07. 죽기 전까지 날아야 하는 새 (To. Bizzy) [Feat. 강산에, Bizzy] (04:03)
(작사 : 개리, Bizzy, 강산에 작곡 : 길, DJ Juice, 강산에)
인생의 슬럼프를 겪고 있는 후배 가수 Bizzy에게 “넌 죽기 전까지 날아야 하는 새”라며 희망과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는 노래. 쓰디쓴 인생을 얘기하는 그들의 진솔한 랩과 더불어 영원히 식지 않는 음악에 대한 열정 또한 느낄 수 있다. 강산에의 파워풀하고 남성적인 보컬과 한 편의 시조를 연상시키는 후렴구 또한 인상깊게 들어야 할 부분이다.
08. AsuRa BalBalTa (0:55)
(작곡 : DJ Friz)
지금까지의 트랙들이 1부였다면 이제부터 펼쳐질 2부의 시작을 알리는 곡으로 앞뒤 트랙의 적절한 조화를 이루게 해 준다.
09. 격산타우 [Feat. 국카스텐] (03:34)
(작사 : 개리, 하현우 작곡 : 길, 국카스텐)
힙합과 락의 절묘한 조화가 듣는 이의 귀를 강하게 잡아끄는 곡이다. 날카로운 기타 사운드와 통통 튀고 펑키한 베이스, 보컬의 시원한 샤우팅까지 괴물 그룹이라는 명성답게 무한 에너지를 분출해내는 국카스텐과 리쌍이 합쳐 마치 하나의 장르를 창조해내는 듯한 인상을 준다.
10. 강남 사짜 [Feat. PoBi] (04:34)
(작사 : 개리 작곡 : 길)
한 편의 느와르 영화를 연상시키는 스토리텔링 형식의 트랙. 마음 가득 차 있는 복수심과 동시에 헛된 욕심이 부른 결과라며 체념을 시도하는 개리의 절박한 랩핑은 한 소절도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집중하게 된다.
11. Am I? [Feat. Bizzy, B-Free] (03:40)
(작사 : 개리,Bizzy, B-Free 작곡 : 길)
반복적인 멜로디 위에 펼쳐지는 리쌍, Bizzy, B-Free의 힙합적 역량을 느낄 수 있다. 앞으로 나아갈 인생의 방향이 담긴 가사와 후반부에 바뀌는 멜로디 라인 또한 귀 기울여 들어볼 부분이다. 앨범 전체적으로 봤을 땐 자칫 옅어지기 쉬운 리쌍만의 힙합 본질을 상기시켜주는 곡이기도 하다.
12. 독기 (03:58)
(작사 : 개리 작곡 : DOK2, 개리)
왜 리쌍은 신세 한탄하는 음악만 하냐고 묻는 사람들이 있다. 음악을 통해 힘든 것을 지워내고 희망을 본다는 리쌍은 많은 사람들이 같이 희망을 보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 트랙을 앨범에 실었다. DOK2의 트랙에 얹혀진 어둡지만 희망적인 가사가 눈길을 끈다.
13. Grand Final (Planet Shiver Mix) (03:47)
(작사 : 개리 작곡 : 길, 박상혁)
무한도전 조정특집의 배경음악으로 삽입되어 화제를 모은 조정가를 리믹스 한 곡으로 리쌍 특유의 어쿠스틱 힙합 사운드와 비트감 넘치는 멜로디, "조금만 더 힘을 내서 끝을 향해 저어가자" 등의 희망찬 가사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정인의 파워풀한 보컬과 유재석의 능글맞고 맛깔나는 랩핑 또한 이 곡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