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Rock의 자존심 김경호 7.5집 “시작(始作)”
지난 2003년 7번째 앨범 “Open your eyes"를 발표한지 1년만에 김경호가 새로운 앨범 “시작(始作)”을 가지고 우리 곁으로 돌아왔다. 한발 한발 행보마다 한국 Rock 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는 김경호! 그는 이미 7번째 앨범 “Open your eyes"로 Rock의 대중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간 바 있고, 이번 7.5집에서 다시 한번 새로운 모습의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가수 데뷔 10주년 기념 음반
이번 앨범은 올해로 데뷔 10년을 맞이한 김경호의 기념 음반으로 그 동안 한결같은 사랑을 보내준 팬들에게 색다른 재미와 감동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그만큼 이번 앨범에서는 기존에 느낄 수 없었던 감성과 다양한 시도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좀 더 김경호 다운 신곡들을 포함, 기존의 곡을 자신만의 색깔로 재해석하여 Remake한 곡, 7집 전국 투어 공연 실황의 감동이 그대로 담겨진 Live곡 등으로 가득차 있다. 이와 더불어 얼마 전 인기리에 종영된 SBS 드라마 ‘신 인간시장’의 주제곡이 담겨있다. 또한 전 앨범의 곡을 Remix와 Remastering 함으로써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궁극적으로 이런 다양한 시도는 보다 완숙한 보컬 김경호에 의해 성공적으로 다듬어졌다고 할 수 있다.
타이틀곡 “How?" & 신곡
이번 앨범의 타이클 곡“How?"는 여러 장르의 Rock으로 변해가는 요즘 Rock 추세에 구애받지 않은 정통 Hard Rock곡으로, 지금까지 김경호의 특색 있는 보컬을 가장 잘 표현했다고 평가 받는 기타리스트 이현석의 작품이다. 이현석은“어려운 현실을 버티며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한숨과 넋두리를 표현한 곡이다. 더욱더 성숙해진 김경호의 거칠고 호소력 있는 노래로 이 곡이 잘 표현 되었다.”라고 말했다. Heavy하고 세련된 기타 사운드와 폭발적인 김경호의 보컬이 잘 어우러진 곡으로 이번 곡의 발표는 Rock의 맛을 아는 팬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또한 여지껏 Rock 발라드만을 타이틀로 내세웠던 김경호가 타이틀 곡으로 정통 Hard Rock으로 선보인다는 점은 주목할만한 점이다.
또한 “Everybody"는 빠른 템포의 신나고 경쾌한 곡으로, 지난 2002년 월드컵 때의 감동을 이어, 얼마 남지 않은 아테네 올림픽에서 다시 한번 모두가 하나 될 수 있는 분위기를 자아내는 흥분과 감동이 있는 곡이다. 신곡들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유일한 발라드 곡 “Please forgive
me"는 감미로운 멜로디, 파워풀한 기타 사운드와 시원한 김경호의 보컬이 어우러진 곡으로 듣는 이로 하여금 떠나간 사랑의 애절함을 느끼게 해준다. 이 외에도“떠나버려”는 김경호의 대표적인 메탈곡 Shout와 "버려", "The Life"의 계보를 잇는 곡으로 박진감이 넘치는 스피드 메탈곡이다.
“내게 남은 사랑을.." & 성공적인 리메이크
이번 앨범의 Remake된 곡들은 지금까지 가수 경험을 바탕으로 김경호 자신이 평소에 꼭 불러보고 싶었던 과거의 곡들을 그만의 창법, 그리고 다양한 스타일들로 재해석 내어 김경호 고유의 Rock의 강렬함과 독특한 편곡으로 과거의 향수를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감각적으로는 신선함을 함께 담아내고 있다. 김경호의 애창곡이기도 한 “내게 남은 사랑을 드릴께요”는 80년대 후반 가수 장혜리가 불러 히트를 친 곡으로, 아름다운 멜로디에 요즘 세대의 감각에 맞는 편곡으로 6집“사랑했지만” 리메이크에 이은 성공적인 리메이크로 평가된다. 또한 이번 앨범의 1번 트랙은 전설의 Rock 그룹 Rainbow의 “Man on the silver mountain"으로 Rainbow의 대표곡 중의 하나이며또한 김경호 최고 애창곡이기도 하다. 모던한 Hardcore 풍의 연주와 원곡 보다 세련되고 절제된 사운드로 편곡되어있으며, 보컬 녹음시 김경호가 단 한, 두번의 Take로 녹음을 마친 곡이다. “얘기할 수 없어요”는 가수‘김태화’와‘사랑과 평화’가 불러 알려진 곡으로 원곡과 전혀 다른 어프로치로 다가간 편곡과 연주, 거기에 김경호만의 창법과 기교로 완성된 색다른 느낌의 리메이크 곡이다. 마지막으로 김경호의 콘서트 때 주요 레파토리이면서 애창곡이기도 한 “밤이면 밤마다”는 인순이의 노래로 너무나 유명한 곡이지만, Rock'n roll 기반의 더욱더 신나고 재밌는 느낌이 가미되었다. 이상의 Remake된 4곡은 녹음 과정에서도 한 곡당 녹음 시간이 30분이 넘지 않을 정도로 그의 목소리가 이미 이 곡들에 맞게 준비되어 있었던 것을 짐작케 했다.
드라마 OST & 2003년 전국투어 Live 실황
이번 신보 “시작(始作)”의 다양한 시도는 트랙 9번 “심판의 날”에서도 잘 나타난다. 이 곡은 얼마 전 인기리에 종영된 SBS 드라마 “신 인간극장”의 메인타이틀 곡으로 원곡은 네덜란드의 Rock그룹 Within Temptation의 “Mother Earth"이다. 김경호는 원곡에서 보여 지는 Gothic
Rock 특유의 여성스러움을 배제한, 힘 있고 호소력 짙은 목소리로 듣는 이의 심금을 울리게 한다. 또한 “내게로 와”, “오아시스”, “사랑했지만”, “이제는”등의 4개의 트랙은 이번 2003년 김경호 전국 투어 콘서트의 실황을 현장 그대로 옮겨 놓아 그날의 감동과 기억을 생생히 되살리기 충분한 곡들이다.
전 앨범의 베스트 & Remix / Remastering
이 외에 추가적인 트랙으로 7집 “Open Your Eyes”의 히트곡“아버지”,“널 위한 지혜”및, 6집 “My Life”의 “희생”,“My All" 등을 Remix 및 Remastering으로 지난 앨범에서의 아쉬운 부분을 수정 및 보안 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곡으로 재탄생 시킴으로서 이번 앨범 “시작(始作)”은 마무리를 짓는다.
새로운“시작(始作)” 한국 Rock의 새로운 출발!!
한국 록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던 김경호의 데뷔 10주년 기념 앨범인“시작(始作)”은 한결같은 사랑을 보내준 팬들에게 색다른 재미와 감동을 줄뿐 만아니라 편중된 장르에 길들여진 대중들과 침체된 우리 음반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다. 다시 한번 김경호의 보컬을 통해 실력 있는 음악의 진정한 가치를 기대해 본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