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어부'라는 생소한 단어가 그 속뜻을 궁금하게 한다. 어어부 프로젝트는 보컬을 맡고 있는 마부(본명:백현진)와 장영규(베이스, 프로듀서)로 이루어진 밴드의 이름. 마부의 필명인 어어부(漁魚父)에서 따왔다. 어어부(漁魚父)는 고기를 잡는 사람(漁夫)과 고기의 아버지(魚父)가 합성된 말로서 '고기를 잡아먹는 사람'과 '고기의 보호자'라는 상반되는 뜻을 함께 갖고있다. 밴드의 성향을 대변해주고 있는 듯하다. 원래 원일도 팀의 멤버였으나, 1집을 마치고 팀을 탈퇴하면서, 2집부터는 마부와 장영규, 2명으로 활동을 하고 있다. 팀의 이름을 '어어부 프로젝트'로 한 이유는 서로 구속을 없애기 위해서라고 한다. 구속이 없는 상태가 오히려 둘의 관계를 더 오래 지속시킬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외부의 흐름에 휩쓸려가지 않으면서 자기 표현을 하는 이들을 '가수'라는 굴레만으로 한정짓기에는 무리가 있다. 크고 작은 공연들, 영화음악, 무용음악, 일러스트, 문화 평론 등에 걸쳐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어어부 프로젝트의 파격성과 독특함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97년에 발표된 1집 '손익분기점', 그리고 수록곡이 하나의 이야기를 이루고 있는 2집 '개, 럭키스타'에서는 다양한 소리의 실험으로 장르를 얘기할 수 없는 독특한 음악을 선보였다. 3집 '21C New Hair'는 지난 6월에 발매됐다. 이 앨범의 첫 곡 '사각의 진혼곡'이 영화 '반칙왕'에 삽입되어 많이 알려졌다. 한이 섞인 듯 절규하는 음성, 거친 가사의 이미지가 회화적이다. "우린 늘 사람들에게서 낯선 곳에 있는 것 같다."는 마부의 말처럼 그 낯선 곳에서 던지는 음악과 메시지이기에 사람들은 자극을 받게되고, 그들의 음악이 그다지 유쾌한 음악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어어부 프로젝트의 행보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 ....
초현실 엄마 초현실 엄마 초현실 엄마 이것이 현실이네 돌아오니 두 팔을 벌려 날 반기는 낯익은 얼굴 싸구려 남성용 스킨냄새 카이젤 수염에 시가를 물고 미소를 머금는 저 사내는 분명히 어디서 본 듯 한데 "당신은 누구.. 당신은 누구.. 당신은 누구... 당신은 누구인가?" 살며시 다가와 날 덥석 안고서 눈물을 흘리며 노랠하네 "내 아들아, 난 니 엄마다. 엄마, 수술을 받았단다, 괜찮니..." 내 품안에 초현실 엄마 내 품안에 초현실 엄마 어떻게 현실을 감당하나? 어떻게 현실을 인정하나? 귀여운 동생을 원했는데 이제는 엄마가 나같은 남자라니 난 멈칫거리다 엄마의 선택을 존중키로 하며 뺨에 키슬했네 "내 아들아, 참 고맙구나. 엄마는 더없이 행복하다." 내 품안에 초현실 엄마 내 품안에 초현실 엄마 내 품안에 초현실 엄마
레이다 이마 레이다 이마 레이다 이마 진화를 거듭하네 레이다 이마 레이다 이마 레이다 이마 모든 걸 감지하네 보지 않아도 듣지 않아도 초감각적 파장을 통해 창경궁 호숫가에서 그녀에게 고백을 했네 비록 나는 안마사지만 제 3의 눈이 있다고 물오리를 멍하니 바라보다 그녀는 떠나갔네 내가 가진 능력이 그녀에겐 별로인 모양이네 레이다 이마 레이다 이마 레이다 이마 레이다 이마
저기 왼쪽 구석에 주전자 바라보다 일그러진 자신을 보네. 샌드백 흔들리고 흩날리는 먼지를 혀에다 듬뿍 바르네. 구름 한점 없는데 지붕 없는 도장에 엄청난 물이 퍼부어. 링위에 꽉 차인 빗물인지 눈물인지 알수가 없는 저 바다. 오버 액션 구경꾼. 오버 액션 레슬러. 울트라 선더 파워 붐. 그의 이름은 레슬링 스타 물 먹고 이빨 닦고 술 마시고 담배 피다 삐걱이는 의자를 보네. 고민한 흔적을 들킬세라 백드롭 기술뿜어 너를 눕히네. 핏물 묻은 손수건을 어깨에 얹고는 고길 먹다 불에 태우네. 스파링 파트너를 복면 반칙 레슬러로 보내면 세상은 우네. 오버 액션 구경꾼. 오버 액션 레슬러. 울트라 선더 파워 붐. "그의 이름은 레슬링 스타" 사각의 진혼곡 네가 먼저 내가 먼저 네가 먼저 내가 먼저 네가 먼저 내가 먼저 너도 살고 나도 살고 너도 죽고 나도 죽고 돌아간다. 지구본이 스탠드백 밑둥이 상처가 나 모레가 미친듯이 계속 흐르네. 데이트 할틈없이 피니쉬 기술 연습 몰두하다 여자 떠나네. 관속에 있는자 나인지 너인지 그인지 누군지 몰라. 하지만 때때로는 신나지 않는게 문제가 아닐지 몰라. 오버 액션 구경꾼. 오버 액션 레슬러. 울트라 선더 파워 붐. 그의 이름은 레슬링 스타 사각의 진혼곡
여기 이 마을엔 주민 모두가 서로를 등쳐먹기 제법 바쁘네. 난쟁이를 감금시켜 외투단추를 달게 하고 자전걸 훔쳐 팔아먹는 삶. 그런 하루하루, 웃기게 연결되 무척 치사스런 역사를 형성해 길은 좁고 얇고 서툴게 뻗어있고 커튼 뒤의 그 만이 이미 모든 걸 안다네. 백수 건달 최시 딸년, 성경책 읽다 이유 없이 마굿간가 말과 잤다네. 바로 다음 아침 아이를 출산하였고 사람들 그 소식 듣자 한자리에 모두 모였네. 허름한 무도장. 갑자기 그들은 서로를 끌어안고 화해를 했다네. 뜬금 없는 화해. 적응이 안될 때에 커튼 뒤의 너는 여기서 빠져 나가라네 밖으로 길은 멀고 춥고 무서워 죽겠는데 커튼 뒤의 너는 내 등을 떠미네
자연의 비정함? 그것에 대해서도 박 감독과 류 감독이 얘기를 나누는데
이런 끔찍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이 곳에서, 자연은 참 아름답다는 그런 얘기...
내 삶이 어떻게 흘러가든, 내가 어떤 운명에 처하게 되든, 자연은 그저 자연의 모습만을 보여줄 뿐이라는 거다. 그게 좀 무서워...
고향에 와서 누이를 묻는 신하균. 그 때 동네의...
언젠가는 이 작품에 대해 말하고 싶었다. 엊그제 보니까 무릎팍 도사에 류승완 감독도 나오더군. 류승완 감독은 본인 스스로
'박찬욱 감독 제자'라고 말할 정도로 박찬욱 감독'빠'다. 두 사람 사적으로도 친하고 예전에 박찬욱 감독이 삼인조 만들 때
류승완이 아마도 연출부였나? 그랬던 걸로 기억한다. 이 영화의 dvd에서는 기합이 빡 들어간 류승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