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국화의 등장 1970년대부터 80년대까지 당시의 정치적인 분위기는 암흑 그 자체였고 음악적인 분위기는 트롯이라는 장르가 한국인의 정서에 맞다는 이유로 사람들에게 꽤 인기를 얻던 시절이었습니다. 미국의 60년대와 상황이 매우 흡사했으며, 이 상황에 Folk와 Rock의 유입이 급속도로 진행되어 이때 Rock의 선구자라 할수있는 기타리스트 신중현이 나와 우리나라에 Rock의 싹을 키우기 시작했고 Rock매니어들이 생기기 시작하면서부터 Rock이 뿌리를 내릴 토양이 마련되기 시작하여 이어서 대학 중심으로 그룹 결성 붐이 일었습니다.
그러나 서슬퍼런 유신의 시기에는 대중적인 인기에 영합한 곡들이 아닌 진정한 Rock의 정신에 충실하고자 한 노래들은 방송을 나가기도 힘들었으며 급기야 금지곡이라는 굴레를 뒤집어 쓰게 되었습니다. 이 금지곡이라는 것이 겨우 뿌리를 내리려던 Rock의 토양 자체를 없애 버리는 계기가 되어 이후 20년이 지난 지금에도 Rock은 그 뿌리를 찾지 못하고 떠돌고만 있는 것입니다.
1960년대 중반부터 1975년 중반까지 신중현에 의해 뿌리내려지고 성장해온 한국 Rock의 명맥을 이은 Group이 바로 들국화입니다. 쇄퇴할뻔했던 한국 Rock이 들국화로 인해 다시한번 전성기의 시절이 맞이하게 되는데 들국화의 Live음반과 신중현의 Rock을 직접적으로 이어받은 신중현의 아들 신대철이 이끄는 한국 Heavy metal 공식 1호 Group인 시나위의「크게 라디오를 켜고」가 발표된 1986년을 시작으로 백두산, H2O등 여러 Underground Band들이 한국 Rock을 꽃피웠고 김현식, 유재하, 시인과 촌장, 신촌 블루스 등 언더 그라운드 뮤직이 대중들에게 크게 어필되면서 우리나라는 다시금 Rock의 토양을 일구기 시작했습니다.
▶들국화의 영향
특히 들국화는 전인권이라는 걸출한 보컬리스트와 그를 주축으로 되어만든 Soft Rock 을 표방한 그룹으로써 한국의 Beatles 라고까지 불리며 엄청난 인기를 구가하고 있었고 또한 H2O, 시나위, 블랙신드롬, 백두산,부활이 이들과는 별도로 Hard Rock과 Metal의 계고를 이어 나가고 있었습니다.
들국화의 영향은 가히 혁명적이라 할만합니다.
그들은 지하에서부터 갑자기 나타나 처음부터 거의 완벽에 가까운 창작력과 연주력을 보여주면서 직수입된 팝송이나 록 음악에 심취해서 「국산 가요」라면 거들떠보지도 않던 청소년들을 단번에 휘어잡아 들국화의 추종자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컬트라고 하기엔 너무나 광범위하고, 폭발적인 현상이었죠.
들국화가 결성되기 l년 전인 1984년에 발매된 동아기획 옴니버스 음반「우리 노래 전시회」는 최성원이 Produce 하고 전인권이「그것만이 내 세상」을 불 렀으며 , 허성욱이 Piano 주자로 참여했습니다. Rock, Fork, Blues, Fussion 등 1970-80년대 Underground의 다양한 실험은 들국화 l집에 총집결되었으며, 그 속에서 새로운 감성 의 Rock 음악이 탄생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음악적 기교를 당시 우리 젊은이들과 청소년의 정서와 절묘하게 결합시켰고 이것을「한국적인 록」의 등장이라고들 평가하였습니다. 들국화의 혁명적 돌파는 음악적 차원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신촌 크리스탈 백화점 소극장의 첫 공연을 시발로한 전국 순회 공연과 더블 라이브 앨범의 발매로 결실로 이들의 성공에 고무된 언더그라운드 뮤지션들의 소극장 공연의 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들국화의 쇠퇴
그러나 들국화의 찬연한 개화는 그다지 길지 않았습니다. l집 발표 직후 기타리스트 조덕환이 밴드를 탈퇴했고, l집에도 참여한 최구희를 멤버로 참여시켜 다소 급조해낸 기미가 보이는 2집을 발표하긴 했지만, 당시 밴드는 분열되고 있었습니다. 들국화 해산의 원인은 표면적으로는 밴드의 쌍두마차인 전인권과 최성원의 음악적 견해차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들의 전진을 가로막은 것은 역설적이게도 예상을 뛰어넘은 대중적 성공이 었습니다. 그들은 대중의 엄청난 반응에 대비할 준비를 미처 갖추지 못했던 것입니다.
들국화가 사라진 1980년 말 H2O, 시나위, 블랙신드롬, 백두산,부활등 많은 그룹들도 하나 둘 기억속으로 사라지고 2인조 밴드였던 시인과 촌장 역시 함춘호가 빠지고 혼자 남은 하덕규도 가스펠 가수로 귀화하기에 이르렀으며 엄인호를 중심으로 한 신촌블루스도 매 앨범 고정 멤버를 갖지 못한 불안한 상태로 유지되었습니다. 이것은 모두 한국 Rock의 토양이 얼마나 허술한지 그리고 나아가 한국 대중음악이 얼마나 불안정한 상태인가를 말해 주고 있습니다.
▶들국화의 재결성
지난 1983년 전인권·최성원·허성욱·주찬권씨로 결성된 들국화는 기타리스트 조덕환과 함께 1985년「행진」이 담긴 1집, 1986년「제발」이 담긴 2집을 잇따라 내며 언더그라운드 록밴드로 폭발적 인기를 얻었으나 1989년 돌연 해체되었습니다. 해체 이후 전인권님은 솔로음반 2장과 라이브 앨범 등을 발표하였고 최성원님 역시「제주도의 푸른밤」이 들어 있는 1집과「어린왕자」의 2집을 발표, 주찬권님도 넉 장의 앨범을 발표하는 왕성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손진태님과 최구희님의 들국화 해산 이후 발표된 음반들도 역시 멋있고 좋았지만, 그건 단지「좋은 음악」뿐이었습니다.「그것만이 내 세상」의 절규도「세계로 가는 기차」의 흥겨움도 맛보기 힘들었습니다. 그리움의 두께만큼 안타까움이 더해갔다고 표현해야 할까요. 3J(지미 핸드릭스, 짐 모리슨, 제니스 조플린)의 죽음과 함께 미국의 히피 정신도 사이키델리 락도 하향곡선을 그렸습니다. 들국화의 해체 이후 90년대의 우리의 처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후로도 꽤 많은 락 그룹들이 부침을 거듭했지만, 아직까지 들국화가 이루어 놓은 높이와 깊이에는 도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던중 들국화는 지난 1997년 미국에서 선교활동을 하던 허성욱의 사망을 계기로 1998년 다시 모여 「안녕하세요, 들국화」란 공연을 가지며 들국화를 재결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당시는 워낙 급하게 모인 터라 서로 음악적 입장도 제대로 정리되어 있지 않았고 더구나 전인권님이 히로뽕 복용혐의로 다시 구속되어 활동이 중단되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이 기간 동안 최 .... ....
나의 과거는 어두웠지만 나의 과거는 힘이 들었지만 그러나 나의 과거를 사랑할 수 있다면 내가 추억의 그림을 그릴수만 있다면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나의 미래는 항상 밝을수는 없겠지 나의 미래는 때로는 힘이 들겠지 그러나 비가 내리면 그 비를 맞으며 눈이 내리면 두 팔을 벌릴꺼야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행진 행진 행진 하는거야
어머닌 아마도 제게 하나뿐인 화가 처럼 온 세상 그대손으로 아름답게 물들여요 어머님 아마도 제게 하나뿐인 시인처럼 내 마음 그대 숨결로 포근하게 감싸요 사랑일 뿐이야 사랑일 뿐이야 온 세상 다준다해도 바꿀수 없는건 온 세상 떠난대하도 변하지 않는건 사랑일 뿐이야 사랑일뿐이야
어머님 아마도 제게 하나 뿐인 등불처럼 밤길을 그대 빛으로 환하게 밝혀줘요 어머닌 아마도 저게 하나뿐인 친구처럼 내 슬픔 그대 노래로 다정하게 달래줘요 사랑일 뿐이야 사랑일 뿐이야
세상을 너무나 모른다고 나보고 그대는 얘기하지 조금은 걱정된 눈빛으로 조금은 미안한 웃음으로 그래 아마 난 세상을 모르나봐 혼자 이렇게 먼 길을 떠났나봐 하지만 후횐 없지 울며 웃던 모든 꿈 그것만이 내 세상 하지만 후횐 없어 찾아 헤맨 모든 꿈 그것만이 내 세상 그것만이 내 세상 세상을 너무나 모른다고 나 또한 너에게 얘기하지 조금은 걱정된 눈빛으로 조금은 미안한 웃음으로 그래 아마 난 세상을 모르나봐 혼자 그렇게 그 길에 남았나봐 하지만 후횐 없지 울며 웃던 모든 꿈 그것만이 내 세상 하지만 후횐 없어 가꿔왔던 모든 꿈 그것만이 내 세상 그것만이 내 세상
세계로 가는 기차 타고 가는 기분 좋지만 그대 두고 가야 하는 이내맘 안타까워 그러나 이젠 떠나가야 하는 길위에 서서 너도 가고 나도 가야지 이제는 정말 꿈만 같던 시간들은 지나고 밝아 오는 내일의 희망들을 향해 이제는 정말 떠나가야 하는 길위에 서서 너도 가고 나도 가야지 춤추듯 시간들은 모두 다 지나가고 밝아오는 잿빛 하늘이 재촉하는 지금 이제는 정말 떠나가야 하는 길위에 서서 너도 가고 나도 가야지
오후만 있던 일요일 눈을 뜨고 하늘을 보니 짙은회색 구름이 나를 부르고 있네 생각없이 걷던 길옆에 아이들이 놀고 있었고 나를 바라보던 하얀 강아지 아유 없이 달아났네 나는 노란 풍선처럼 달아나고 싶었고 나는 작은새처럼 날아가고 싶었네 작은 빗방울들이 아이들의 흥을 깨고 모이쪼던 비둘기들 날아가 버렸네 달아났던 어둠이 내앞에 다가왔네 나는 어둠속으로 들어가 한없이 걸었고 나는 빗속으로 들어가 마냥 걷고 있었네 오후만 있던 일요일 포근한 밤이왔네 오후만 있던 일요일 예쁜비가 왔네
나뭇잎 사이로 파아란 가로등 그 불빛 아래로 너의 야윈 얼굴 지붕틈 사이로 좁다란 하늘 그 하늘 아래로 너의 작은 얼굴 겨울은 벌써 가버렸나 거리엔 어느새 따스한 햇볕 계절은 이렇게 쉽게 오가는데 우린 또 얼마나 어렵게 사랑해야 하는지 나뭇잎 사이로 여린 별하나 그 별빛 아래로 너의 작은 꿈이
어둠은 벌써 밀려왔나 거리엔 어느새 정다운 불빛 계절은 이렇게 쉽게 오가는데 우린 또 얼마나 먼길을 돌아가야 하는지 나뭇잎 사이로 파란 가로등 그 불빛 아래로 사람들 물결
오늘 이렇게 우리 모두가 한자리에 모여 당신의 앞길을 축복합니다 그동안 지나온 수많은 일들이 하나둘 눈앞을 스쳐가는데 때로는 기쁨에 때로는 슬픔에 울음과 웃음으로 지나온 날들 이제는 모두가 지나버린 일들 우리에겐 앞으로의 밝은 날들뿐 언젠가 우리 다시 만날때에는 웃으며 서로 다시 만날수 있도록 우리 함께 다짐하며 오늘의 영광을 당신께 이 노래로 드립니다
기나긴 하루 지나고 대지위엔 어둠이 오늘이 끝남을 말해주는데 오늘의 공허를 메우지 못해 또 내일로 미뤄야겠네 꿈속의 내 영혼 쉬어갈 내사랑 찾아서 아침이 밝아올때까지 내 몸 쉬어가며 사랑하는 여인을 꿈속에 만날까- 육신의 피로함은 풀리겠지만 내 영혼의 고난은 메워질까 꿈속의 내 영혼 쉬어갈 내사랑 찾아서 아침이 밝아올때까지 내 몸 쉬어가며 사랑하는 여인을 꿈속에 만날까-
제발 그만 해둬 나는 너의 인형은 아니잖니 너도 알잖니 다시 생각해봐 눈을 들어 내 얼굴을 다시봐 나는 외로워 난 네가 바라듯 완전하지 못해 한낱 외로운 사람일뿐야 제발 숨막혀 인형이 되긴 제발 목말라 마음 열어 사랑을 해봐 제발 그만 해둬 새장 속의 새는 너무 지쳤어 너도 알잖니 다시 생각해봐 처음 만난 그 거리를 걸어봐 나는 외로워 난 네가 바라듯 완전하지 못해 한낱 외로운 사람일뿐야 제발 숨막혀 인형이 되긴 제발 목말라 마음 열어 사랑을 해봐
내가 찾는 아이 흔히 볼수 없지 넓은 세상 볼줄 알고 작은 풀잎 사랑하는... 워워 흔히 없지 예예 볼수없지 내가 찾는 아이 흔히 볼수 없어 내일 일은 잘 모르고 오늘만을 사랑하는... 워워 흔히 없지 예예 볼수없지 내가 찾는 아이 흔히 볼수 없지 내 마음이 맑을 때나 얼핏 꿈에 볼수있는... 워워 흔히 없지 예예 볼수없지 내가 찾는 아이 흔히 볼수 없지 미운 사람 손을 잡고 사랑 노래 불러주는... 워워 흔히 없지 예예 볼수없지 내가 찾는 아이 흔히 볼수 없지 빈 주머니 걱정되도 사랑으로 채워주는... 워워 흔히 없지 예예 볼수없지 내가 찾는 아이 매일 볼수 있지 인권이형,성원이형,찬권이형,구희형,진태도 워워 볼수 있지 예예 볼수 있지 예예 모두 다지.
세상을 너무나 모른다고 나보고 그대는 얘기하지 조금은 걱정된 눈빛으로 조금은 미안한 웃음으로 그래 아마 난 세상을 모르나봐 혼자 이렇게 먼길을 떠났나봐 하지만 후횐없지 울며 웃던 모든 꿈 그것만이 내세상 하지만 후횐없지 찾아헤맨 모든 꿈 그것만이 내세상 그것만이 내세상
세상을 너무나 모른다고 나 또한 너에게 얘기하지 조금은 걱정된 눈빛으로 조금은 미안한 웃음으로 그래 아마 난 세상을 모르나봐 혼자 그렇게 그길에 남았나봐 하지만 후횐없지 울며 웃던 모든 꿈 그것만이 내세상 하지만 후횐없지 찾아헤맨 모든 꿈 그것만이 내세상 그것만이 내세상
내마음속에 가는 햇살이 스며들던 날, 넌 따스한 사이로 풀잎처럼 달려 왔어 작은 두손엔 무엇인지 빛나는걸 가득 담고서 물오른 나무되어 많은 꿈을 피웠을때 우린 부서지는 눈빛 뜨거운 호흡, 웃어버린 추억 우린 느꼈지 내 눈동자 위로 왠지 바람이 머물던 날 넌 멀리 파도의 속삭임으로 달려 왔어 작은 두손엔 무엇인지 화사한걸 가득 담고서 물오른 나무되어 많은 꿈을 피웠을 때 우린 부서지는 눈빛 뜨거운 호흡, 웃어버린 추억 우린 느꼈지 그늘진 한 하늘 사이 내리던 비가 슬펐던 날 조그맣게 내가 말했어 마주서서 행복하다고, 작은 두손엔 소중한걸 가득 담고서 물오른 나무되어 많은 꿈을 피웠을 때 우린 부서지는 눈빛 뜨거운 마음 웃어버린 추억 우린 느꼈지
들국화의 공연엔 언제나 가슴 두근거림과 먹먹함이 함께 한다. 그리고, 가슴 북받쳐 오르는 감동이 있다. 물론 이것은 내가 들국화와 함께 성장했던 소위 ‘들국화 세대’이기 때문에 느끼는 생각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래서, 나와 아니, 우리와 같은 세대에 들국화가 있어서 정말 다행이다. 그들의 희로애락을 함께 할 수 있어서. 2013년 4월 2일 오후 8시, 합정의 인터파크 아트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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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ERMUSIC ::
2013-10-01 16:57:39
들국화의 고정적인 팬층 가운데는 소위 “밥보다 팝을 더 좋아 한다”는 ‘팝송 마니아’들이 많았다. 이는, “그래, 그래도 우리나라에서 이 정도라면...”이라고 생각하는 팝 음악에 대한 대리만족의 결과라고 바꿔 말할 수 있다. 사실 들국화 이전의 음악과, 들국화 이후의 음악을 구분할 수 있는 가장 커다란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길거리에서 파는 ‘길표 테이프’들이 팝 음악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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끔찍하게 민감한 마음 ::
2012-07-15 15:53:39
멜론 악스홀까지도 왜케 멀어. 들국화 재결성 단콘이라는 타이틀만 아니었으면 힘들고 귀찮고 승열 오라버니 공연도 있고 해서 안갔을텐데ㅋㅋ 막상 갔더니 들국화의 음악 듣는 건 정말 좋았다. 듣고 싶은 노래들은 다 했던 것 같다. 그런데 공연 자체가 정돈된 느낌은 안 들었다ㅋㅋ 솔직히 정돈된 공연을 하시리라는 생각은 안하고 갔지만 그래도 생각보다 더 어수선해서 좀 놀랐다. 그도 그럴것이 내가 보는 공연들은 대체로 공연 기획사들이 꽉 짜놓는 공연 아니면 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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끔찍하게 민감한 마음 ::
2012-07-03 23:45:52
들국화 - 라이브 콘서트 (2 for 1) - 들국화 노래/신나라뮤직 들국화, 들국화 하지만 최성원까지 함께 있는 상태에서 낸 앨범은 딱 두장. 한국 음악은 들국화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고 말하기엔 뭔가 아쉬운 커리어다, 라고 생각하긴 하지만 행진, 아침이 밝아올때까지, 매일 그대와, 그것만이 내세상 같은 트랙들 들으면 역시 들국화 형님들... 눈물 콧물 흘리며 넙죽 절하게 되는 게 사실이다. 원래는 승열 아저씨 공연 4일 내내 보려고 예매해놨었는데.....
최근의 근황 및 소식 1. 들국화 올타임 마스터피스였던 1집은 당연하고, 최근에야 2집을 제대로 접하게 됬는데 그동안 이 명반을 왜 몰라봤나 하는 생각.. 세련된 편곡/멜로디 주옥같은 노랫말은 당연하고 한동안 다른 음반듣느라 못 듣던 전인권의 보컬을 듣고 있자니.. 전인권빠심 부활해서 인터뷰도 찾아보고 그러는 중. 누가 뭐라해도 내 생각에 전인권은 대한민국 대중음악 역사상 전래없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보컬리스트임에는 틀림없다. 2. 비둘기.....
※ 가슴네트워크, 경향신문 공동기획
‘가슴네트워크 선정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 1위
(가슴에서는 매주 월요일/목요일, 경향신문에서는 매주 목요일 1~100위 음반리뷰를 순차적으로 올립니다. 총50주 동안 연재할 예정이고, 32명의 필자가 참여합니다.
*별점은 해당 필자의 의견이 아니라 가슴에서 일률적으로 매긴 평점입니다.)
1980년 5월 광주학살로 정권을 공고히 한 전두환정권은 1982년부터 문화적인 유화책을 쓰기 시작하는데 그게 컬러TV방송, 프로야구출범, 두발․교복자율화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후 86아시안게임과 88올림픽의 성공을 위해서 진행된 정치적인 유화책은 1985년 2월 총선에서 대통령 직선제 개헌을 공약으로 내세운 신한민주당이 일대 돌풍을 일으키는 ...
들국화는 1982년 8월에 이촌동 ‘까스등’에서 전인권과 허성욱이 함께 공연한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당시 전인권은 이주원이 이끄는 ‘따로 또 같이 1집’(79)에 참여한 이후 솔로 독립을 한 상태였고, 비공식 앨범 두 장을 79년과 80년에 각기 발표했다. ‘까스등’ 공연 전에도 전인권은 ‘조·이’라는 듀엣으로 활동하던 조덕환, 특별한 음악경력이 없었던 허성욱과 함께 강릉에 있는 나이트클럽 등에서 노래하곤 했다.
그 러다가 이영재, 이승희와 함께 트리오로 앨범(80)을 발표한 최성원을 82년 말에 만났고, 이듬해 4월의 이태원 ‘뮤직라보’ 공연부터는 최성원도 참여하여 3인조 체제가 되었다. 최성원이 팀명 후보로 ‘코스모스’ ‘들장미’ ‘들국화’ 등의 이름을 제시한 것 가운데 ‘들국화’를 선택함써 오늘날...
들국화의 [라이브 콘서트]음반은 1집과 2집의 중간에 위치한, 그들의 무대를 소극장에서 스튜디오로 자리 옮김한 음반이다. 이 말은 스튜디오 라이브라는 말과는 다르다. 말 그대로 소극장에서 자신들이 보여줬던 많은 것들을 그대로 기록(Record)했다는 표현이 옳을 듯하다. 이들의 공연장을 직접 찾아본 팬들은 음반을 들으며 눈치 챘겠지만, 홀리스(Hollies)의 곡인 ‘He Ain't Heavy, He's My Brother’를 부를 때 박자가 틀렸다며 다시 하는 부분은 들국화의 초창기 공연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대목이었다. 말하자면, 계획되고 의도된 실수라고나 할까.
사실 음악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준비된 첫 번째 음반에 비해 보잘 것 없는 음악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는 없다. 데뷔 음반의 녹음에는...